[구미]도량마을돌봄터“우리 마을 세대 통합 프로젝트”

『다함께돌봄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우수상 수상

기사등록 : 2021.01.05 (화) 23:53:43 최종편집 : 2021.01.05 (화) 23:53:43      

구미시(시장 장세용)는 보건복지부에서 주최한 『다함께돌봄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도량마을돌봄터 ‘우리 마을 세대 통합 프로젝트’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프로젝트는 국민연금 연계 세대교감 베이킹 프로그램<빵긋 빵긋, 세대 나눔>을 시작으로 우리 마을 할머니, 할아버지의 따뜻한 겨울을 위한<도량 어린이 플리마켓>과 가족과 함께 하는 <우리 마을 벽화 그리기>로 진행되었다.

첫째, <빵긋 빵긋, 세대 나눔>은 6월부터 10월까지 5회로 진행, 돌봄터 이용 아동과 국민연금공단 수급자 모임의 할아버지 할머니를 1대1 매칭, 베이킹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여 돌봄터 이용 아동들에게는 노인세대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와 함께 세대 교감을 통한 인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동시에 역할상실로 무력감에 빠져있는 수급자에게는 새로운 역할을 부여하는 계기가 되었다.

둘째, <도량 어린이 플리마켓>은 각 가정에서 자신에게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필요할 것 같은 물건을 챙겨와 돌봄터 내 플리마켓을 개최, 수익금 13만원을 지역 내 할아버지 할머니 세대에 연탄을 구입하여 사용 하실 수 있도록 복지관 난방후원 프로그램에 기부하여 이웃사랑을 실천하였다.

셋째, <우리 마을 벽화 그리기>는 돌봄터 인근 밤실마을 벽화그리기 사업에 아동과 그 가족이 참여해 벽화 그리기 코스 중 노인세대의 벽을 미리 선정하여 아동의 보호자가 이웃 할머니, 할아버지와의 소통하는 모습을 아동에게 보여주기도 하고 아동이 직접 노인 세대와 상호작용을 하기도 하며 세대 간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초등학생 방과 후 돌봄이 사회문제로 대두된 가운데 철저한 방역을 기반으로 긴급돌봄서비스와 다양한 활동프로그램을 제공해 지역주민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마을돌봄터는 소득에 상관없이 돌봄이 필요한 모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자원을 연계해 교육 및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구미시는 도량마을돌봄터, 구평영무마을돌봄터, 옥계세영마을돌봄터, 공단파라디아마을돌봄터 4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금년에는 마을돌봄터 2개소를 추가 설치하여 맞벌이 가구 등 돌봄공백 가정의 양육 부담 경감을 통해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기사등록 : 경북연합방송 /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
김용창
상주
혙源녌녌
포항
성소
병원
하회마을
김수민
占싼뗰옙占
많이 본 뉴스
[구미]辛丑年 구미시 경제, V자..
[경산]자인농협임직원, 사랑의..
[구미]대한적십자사 구미시지구..
[김천]신축년 새해 첫 투자양해..
[영양]축산ICT융복합사업으로..
[의성]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예천]슬레이트 철거ㆍ지붕개량..
[김천]김천 딸기, 새해 첫 러시..
[문경]퇴직공무원 훈·포장 전..
[영주]김택우 그린테크 경북지..
[군위]민원실 및 읍·면사무소..
[안동]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안동]“자원재활용 얼~마~나..
[경산]최은주 경산시 자율방재..
[영양]상반기 일자리사업 참여..
[경산]김주령 신임부시장, 업무..
[안동]안동MBC 특집다큐 ‘같이..
[포항]지진대비 ‘건축물 안전..
[영주]안심식당 운영으로 ‘코..
[청송]2022년 산림소득사업 신..
포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