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1,500년 만에 고향으로 돌아온 대가야 사람들

대가야박물관 제21회 기획특별전 <대가야 사람들의 향수> 개최

기사등록 : 2020.12.22 (화) 12:18:08 최종편집 : 2020.12.22 (화) 12:18:08      

고령군(군수 곽용환) 대가야박물관은 2020년 12월 22일부터 2021년 2월 21일까지 국립춘천박물관(관장 홍진근)과 함께 대가야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대가야 사람들의 향수> 공동기획특별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강원도 동해시 추암동유적을 소개하고, 여기서 출토된 유물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가야사 연구와 복원을 통한 국민통합과 영·호남의 상생발전이 국정과제 포함되면서 ‘가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졌다. 가야사연구는 시간적으로는 기원전후한 시기부터 대가야가 멸망하는 562년까지, 공간적으로는 경상도와 전라도 일대라는 넓은 범위를 대상으로 한다. 하지만 이번 전시의 주제인 동해 추암동유적은 대가야 멸망 이후에 조성되었고, 강원도라는 낯선 곳에서 확인된 대가야사람들의 흔적이라고 할 수 있다.

추암동유적은 신라무덤이 대부분인데, 몇몇 무덤에서 대가야토기가 출토되어 주목되었다. 여기에 관해서는 대가야토기와 함께 묻힌 사람들은 대가야출신이며, 대가야가 멸망한 이후 신라에 의해 강제이주(사민)된 것으로 생각된다. 강제로 이주된 대가야사람들이 고향을 그리워하면서 고향에서 사용하던 물건과 함께 삶을 마친 것이다.

전시는 크게 두 개의 주제로 구성하였다. 첫 번째는 추암동유적에 대한 내용으로 여기에서 출토된 대가야토기, 토기의 출처, 무덤의 구조 등을 소개하였고, 두 번째는 그 유물과 함께 묻힌 대가야사람들이 고향을 떠나 멀리 동해까지 온 이유와 고대의 강제이주(사민)와 관련한 기록들 등을 소개 하였다.

한편, 이번 전시는 국립춘천박물관과 대가야박물관의 순회전시 형식으로 이루어 졌으며, 2019년 8월부터 10월까지 국립춘천박물관에서 개최된 바 있다.

곽용환 고령군수는 “나라가 멸망한 이후 정든 고향을 떠나 머나먼 타지에서 삶을 마친 대가야 사람들이 느낀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향수를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하면서, “대가야 사람들이 이상향으로 생각했던 대가야 고령의 의미를 되새겨 보고, 잃어버린 왕국 가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면 한다.’고 밝혔다.

□ 전시개요
- 전시제목 : 2020년 공동기획특별전 <대가야 사람들의 향수>
- 전시기관 : 대가야박물관, 국립춘천박물관
- 전시기간 : 2020년 12월 22일(화) ~ 2021년 2월 21일(일)
- 전시장소 : 대가야박물관 기획전시실
※코로나 19확산 방지를 위해 별도의 개막식은 개최하지 않으며, 전시기간 또한 변경될 수 있으니 방문 시 홈페이지(www.daegaya.net) 또는 전화(054-950-7103)로 확인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기사등록 : 경북연합방송 /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김수민
??
병원
김용창
상주
혙源녌녌
포항
성소
하회마을
占싼뗰옙占
많이 본 뉴스
[안동]“자원재활용 얼~마~나..
[경북도청]포항 영일만항, 코로..
[의성] 슬레이트처리 지원사업..
[칠곡]방송인 정재환,“어머님..
[안동]서안동 로타리클럽”버섯..
[경북도청]올해 첫 도시계획위..
[경북도청]대경 자동차부품..
[영주]‘2021년도 업무계획’..
[김천]김천시노인종합복지관 교..
[안동]미래 농업 이끌어갈 “청..
[예천]예천군보건소, 110억 원..
[봉화]수질분야 9년 연속, 잔류..
[예천]트로트 열풍으로‘회룡포..
[영양]고위험시설 코로나19 선..
[영천]영천시의회, 자치분권 기..
[기타기관]한수원, 1,000억원..
[경북도청]이철우 도지사, 국가..
[군위]AI, ASF 등 겨울철 가축..
[김천]한걸음씩, 시민과 함께..
[의성]슬레이트처리 지원사업..
포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