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의회]김준열 도의원, 경북 공동주택 업무 전담할 공동주택과 신설 촉구

전국 17개 시·도 중 58.82%(10곳)가 공동주택과 또는 공동주택

기사등록 : 2020.12.15 (화) 07:37:20 최종편집 : 2020.12.15 (화) 07:37:20      

김준열 도의원(더불어민주당, 구미 5)은 12월 14일(월) 경상북도의회 제320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공동주택 업무를 전담하는 공동주택과 신설 및 공항교통국 조직개편을 이철우 도지사에게 제안했다.



김 의원의 분석에 따르면, 전국 17개 시·도 중 △ 서울 △ 경기 △ 부산 △ 인천 △ 대구 △ 대전 △ 울산 △ 세종 △ 경남 △ 전북 등 10곳(58.82%)이 공동주택과 또는 공동주택 전담 팀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울산시의 경우, 건축주택과 내 공동주택지원팀(4명)과는 별도로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민간 전문가 23명)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경북은 공동주택이 606,430호(2019년 기준)에 달함에도 불구하고, 경북도청에 공동주택과나 담당 팀 없이 건설도시국 건축디자인과 주택팀 주무관 한명이 공동주택 업무를 나홀로 전담하고 있는 실정이다.

김 의원은 “공동주택 담당 부서의 부재는 공동주택의 체계적인 관리와 정책지원의 부실을 초래한다”고 지적하면서, “경북도청에 공동주택 업무를 전담하는 공동주택과(가칭)의 조속한 신설을 통해 산재해 있는 공동주택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주택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해나가야 한다”고 이철우 도지사에게 촉구했다.

이어 김 의원은 “김천 혁신도시(인구 2만 2천명)를 담당하는 전담부서는 1개 팀(11명)에 불구한데 반해, 도청신도시(인구 2만)는 도청신도시조성과(3팀, 20명)가 전담하고 있어 형평성이 어긋난다”고 지적하면서, “공동주택과 신설을 위해 필요하다면, 도청신도시 1단계 조성 완료를 통해 소임을 다한 건설도시국 신도시조성과를 공동주택과로 개편하는 것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이철우 도지사에게 제안했다.

한편 김 의원은 교통(일자리경제실 교통정책과)+도로(건설도시국 도로분야)+통합신공항추진단을 합친 공항교통국(가칭) 조직개편을 실시할 것을 이철우 도지사에게 촉구했다.

김 의원은 “통합신공항과 울릉공항의 성패가 도로와 교통 등 광역 교통망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하면서, “교통·도로·통합신공항추진단을 공항교통국으로 통합하여 개편함으로써, 통합 시너지 효과를 바탕으로 광역 교통망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통합신공항과 울릉공항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사등록 : 경북연합방송 /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김수민
??
병원
김용창
상주
혙源녌녌
포항
성소
하회마을
占싼뗰옙占
많이 본 뉴스
[안동]“자원재활용 얼~마~나..
[경북도청]포항 영일만항, 코로..
[의성] 슬레이트처리 지원사업..
[안동]서안동 로타리클럽”버섯..
[경북도청]올해 첫 도시계획위..
[경북도청]대경 자동차부품..
[영주]‘2021년도 업무계획’..
[김천]김천시노인종합복지관 교..
[안동]미래 농업 이끌어갈 “청..
[예천]예천군보건소, 110억 원..
[봉화]수질분야 9년 연속, 잔류..
[예천]트로트 열풍으로‘회룡포..
[영양]고위험시설 코로나19 선..
[영천]영천시의회, 자치분권 기..
[기타기관]한수원, 1,000억원..
[경북도청]이철우 도지사, 국가..
[군위]AI, ASF 등 겨울철 가축..
[김천]한걸음씩, 시민과 함께..
[의성]슬레이트처리 지원사업..
[경북도청]경북 올해 농업연구..
포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