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국내 최초 5G 테스트베드 서비스 본격 개시

「5G 테스트베드」, 5세대(5G) 시험망 시설 장비 구축 완료

기사등록 : 2020.12.24 (목) 09:02:12 최종편집 : 2020.12.24 (목) 09:02:12      

경상북도는 5G 시험망 연동성 테스트를 지원하는 「5G 테스트베드」 시험시설을 구미전자정보기술원에 구축하고, 2021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험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경상북도는 2019년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5G 시험망 기반 테스트베드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5G 개발 단계의 융합제품을 이동통신사 통신망과 동일 수준의 개방형 테스트베드에서 시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중소․중견 기업이 제품의 기능 및 성능을 검증하고 기지국과의 상호 연동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지를 확인하는 시험이 가능하다.



이번에 구축한 「5G 테스트베드」는 5G NSA(①연동모드) 시험시설로 국내 최초 국내・외 5G 상용망 주파수대역의 시험망 연동성 시험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동통신 국제표준과 주요 이동통신사의 상용화 계획을 반영하여 `21년에는 5G SA(②단독모드)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며, `22년부터 5G SA 시험 서비스(③초저지연, ④초연결)도 제공할 계획이다.
① NSA(Non-Stand Alone) : 4G(LTE)와 5G를 연동해 사용하는 이동통신기술
② SA(Stand Alone) : 4G(LTE)와 연동 없이 5G 시스템만으로 구성되는 이동통신기술
③ 초저지연 : 통신에서 종단 간 전달 시간이 매우 짧은 것을 의미(지연시간 1ms)
④ 초연결 : 통신에서 단위면적 당 접속 가능 기기가 많은 것을 의미(1km²당 100만 개 접속가능)

경상북도는 「5G 테스트베드」 활성화 및 5G 융합산업 육성을 위해 경북 5G 기업협의체를 지난 2019. 10월 발족하여 현재 87개 기업이 참여하였고, 이미 2020. 11. 16일부터 시작된 시범 서비스를 통해 ㈜다온 등 5G 기업협의체의 7개 기업이 5G CPE(중계기) 등의 다양한 5G 융합 제품에 대한 5G 시험망 연동성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5G 테스트베드 시험이 필요한 기업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5G 테스트베드」를 구축·운영 중인 구미전자정보기술원은 2011년부터 현재까지 2G∼4G 시험망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에 5G까지 구축함으로써, 국내 유일의 2G∼5G 시험망 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구미전자정보기술원 서울센터를 원격으로 연결하여 수도권 지역에서도 5G 시험망 서비스가 가능하다.

「5G 테스트베드」 이용기업의 편의성 제공 및 서비스 지원을 위한 전용 홈페이지(www.mctc.re.kr)를 운영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회원가입・이용예약・결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장상길 경상북도 과학산업국장은 이번 서비스 개시를 계기로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되어 있는 경북 제조 산업의 재도약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우리 지역 중소・중견기업의 개발 기간 단축과 시험비용 절감을 통해 5G 융합 제품의 선제적 개발과 국내외 5G 시장진출을 지원하고, 「5G 테스트베드」가 디지털 뉴딜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사등록 : 경북연합방송 /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김수민
??
병원
김용창
상주
혙源녌녌
포항
성소
하회마을
占싼뗰옙占
많이 본 뉴스
[안동]“자원재활용 얼~마~나..
[경북도청]포항 영일만항, 코로..
[의성] 슬레이트처리 지원사업..
[칠곡]방송인 정재환,“어머님..
[안동]서안동 로타리클럽”버섯..
[경북도청]올해 첫 도시계획위..
[경북도청]대경 자동차부품..
[영주]‘2021년도 업무계획’..
[김천]김천시노인종합복지관 교..
[안동]미래 농업 이끌어갈 “청..
[예천]예천군보건소, 110억 원..
[봉화]수질분야 9년 연속, 잔류..
[예천]트로트 열풍으로‘회룡포..
[영양]고위험시설 코로나19 선..
[영천]영천시의회, 자치분권 기..
[기타기관]한수원, 1,000억원..
[경북도청]이철우 도지사, 국가..
[군위]AI, ASF 등 겨울철 가축..
[김천]한걸음씩, 시민과 함께..
[의성]슬레이트처리 지원사업..
포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