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예안면 인계리 ‘제2회 솔골마을 토째비 축제’개최

토째비에게 홀리고 어우동에 꼬여 우리는 솔골로 간다~

기사등록 : 2016.09.23 (금) 07:21:20 최종편집 : 2016.09.23 (금) 07:21:20      
산골짜기 오지 마을인 안동시 예안면 인계리 솔골 마을 주민들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솔골마을 토째비 축제’를 오는 9월 24일(토) 개최한다.



‘솔골마을 토째비 축제’를 있게 한 토째비(도깨비의 안동 사투리)는 옛날부터 마을에서 늦은 밤 “술꾼을 홀려 집으로 가는 길을 못 찾게 가시밭으로 데려가고, 강물로 들어가게 만들고, 토째비와 밤새 씨름을 하다 깨어보니 빗자루를 안고 있더라”고 하는 다소 익살스러운 이야기 속의 주인공이다.
이번 축제는 결실의 계절 가을을 맞아 도시민들을 초대해 농촌 마을의 소박한 문화와 전통을 보여주는 동시에, 지역의 우수한 농특산물을 알리고자 솔골 마을 기업 공동체 ‘인계복지영농조합(대표 설명근)’에서 주최하고 마을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준비했다.
행사는 1부‘낮 토째비 체험마당’과 2부‘밤 토째비 잔치 마당’으로 진행된다.
먼저 1부‘낮 토째비 체험마당’은 오후 4시부터 「토째비 산골 한바퀴, 약선(마) 고추장 만들기, 토째비 산골 음식체험」으로 축제를 시작하고, 이어서 2부‘밤 토째비 잔치 마당’은 「난타, 해금 연주, 살풀이, 기타 연주, 신나는 어우동, 명상 및 하늘에 별보기, 소원 풍등 날리기, 토째비와 막걸리 한잔」 등 어른뿐 아니라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관광객들에게도 즐거움을 선사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오후 9시30분까지 이어진다.
이번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깜깜한 밤하늘의 별을 바라보며 풍등에 소원을 담아 하늘 높이 둥실둥실 날려 보내는 소원 풍등 날리기로 형형색색의 풍등이 솟아오르면 솔골 밤하늘은 장관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시원한 막걸리와 푸짐한 음식으로 마을을 찾은 손님들을 넉넉하게 대접하고, 주민들이 직접 농사지어 수확한 사과, 고추, 참깨, 들깨, 콩 등 신선 농산물과 마을 기업에서 만든 된장, 고추장, 고춧가루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 관계자는 “솔골마을 토째비 축제를 통해 깊어가는 가을밤에 가을의 낭만과 정취를 제대로 만끽하고, 산촌 사람들의 따뜻하고 푸근한 마음과 정을 고스란히 가슴에 담아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기사등록 : 경북연합방송 /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
김용창
상주
혙源녌녌
포항
성소
병원
하회마을
김수민
占싼뗰옙占
많이 본 뉴스
[구미]辛丑年 구미시 경제, V자..
[경산]자인농협임직원, 사랑의..
[구미]대한적십자사 구미시지구..
[김천]신축년 새해 첫 투자양해..
[영양]축산ICT융복합사업으로..
[의성]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예천]슬레이트 철거ㆍ지붕개량..
[김천]김천 딸기, 새해 첫 러시..
[문경]퇴직공무원 훈·포장 전..
[영주]김택우 그린테크 경북지..
[군위]민원실 및 읍·면사무소..
[안동]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안동]“자원재활용 얼~마~나..
[경산]최은주 경산시 자율방재..
[영양]상반기 일자리사업 참여..
[경산]김주령 신임부시장, 업무..
[안동]안동MBC 특집다큐 ‘같이..
[포항]지진대비 ‘건축물 안전..
[영주]안심식당 운영으로 ‘코..
[청송]2022년 산림소득사업 신..
포토 뉴스